TOP
닫기

예비 창업자라면 주목! 2023 카페 인테리어 트렌드 빅 2

비즈니스 스터디

예비 창업자라면 주목! 2023 카페 인테리어 트렌드 빅 2 북유럽 인테리어 & 빈티지 인테리어
과거엔 하나의 인테리어가 유행하면 이를 좇아 만든 비슷한 모습의 카페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곤 했다. 최근엔 차별화와 브랜딩의 중요성을 깨달은 점주가 늘면서 카페 인테리어 또한 이전보다 다채로워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올해 가장 인기를 끈 두 가지 트렌드를 소개한다.


북유럽 인테리어

 북유럽 인테리어는 누구나 한 번은 들어봤을 정도로 카페 인테리어뿐 아니라 홈 인테리 어에도 많이 쓰이는 기법이다. 북유럽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스칸디나비아 반도 또는 그 주변의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아이슬란드, 핀란드 다섯 국가를 가리킨다. 이 지역 의 특징은 여름을 제외하고는 일조량이 적고 연중 비나 눈이 오는 날이 잦다는 것. 그래 서 북유럽 인테리어에는 혹독한 자연환경에서 벗어나 편안하게 쉬기 위해 집은 아늑하고 따뜻하게 꾸미려는 북유럽 사람들의 의사가 반영됐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벽은 흰색 계 통으로 밝게 칠하는 경우가 많으며 풍부한 목재 자원을 활용한 원목 가구를 곳곳에 배치 한다.
북유럽 인테리어의 또 다른 특징은 높은 실용성이다. 장식적인 요소를 최대한으로 배제 한 간결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며 아늑하고 편리한 사용성을 강조한다. 이 점이 고객이 편안하게 머물렀다 가길 바라는 카페의 지향점과 부합하므로 많은 카페에서 북유 럽 인테리어를 채택한다. 소파는 주로 가죽보단 푹신한 패브릭 소재의 것을 사용하며 의 자도 앉는 부분이 딱딱한 것보단 패브릭 쿠션을 덧댄 제품이 선호된다. 또, 곳곳에 담요 와 쿠션, 러그 등을 두어 따뜻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한층 돋운다. 화이트 톤과 원목 가구를 사용하는 북유럽 인테리어는 유행을 타지 않아 쉽게 시도해볼 법하다. 다만 포인트가 될 만한 부분이 비교적 적으므로 자칫 단조롭게 느껴질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선 다양한 소품이나 액자를 활용하면 좋다. 특히 여름에는 따듯한 분 위기가 오히려 덥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차가운 느낌의 금속 오브제를 배치하거나 눈이 시원한 보태니컬 아트 액자를 걸어두면 좋다. 포인트 소품은 색상이 쨍한 것보단 채도가 낮은 따뜻한 톤의 소품이 적당히 눈에 띄면서도 북유럽 인테리어와 잘 어우러진다.
 
Key Point!

· 가구는 안락함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기
북유럽 인테리어의 기본은 실용성과 편의성. 가구도 이에 맞게
편안한 것을 고르자.

· 너무 많은 색을 사용하는 것은 금물
정해진 컬러 팔레트 안에서 색을 사용해야 깔끔하고 아늑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단조로움을 깨줄 적절한 소품은 필수 주기적으로 소품을 교체하며 신선한 느낌을 주자.


ddabd0d7f7a9b4795861b1a34f8dddd9_1704416034_8856.jpg 


빈티지 인테리어

빈티지 인테리어를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빈티지Vintage의 뜻을 알 필요가 있 다. 빈티지는 본래 명망 있는 와이너리에서 양질의 포도로 만든 고급 와인에 그 해를 기념하기 위해 붙인 이름표 또는, 그 이름표가 붙은 와인을 뜻한다. 이 러한 와인은 시간이 지날수록 값어치가 올라가듯 옷이나 가구 등의 물건도 시 간이 지나면서 가치가 상승했을 때 이를 빈티지라 표현한다. 고로 빈티지 인테 리어라고 하면 20세기에 장인들이 만든 가구나 소품들을 사용하는 것이 정석 이라 할 수 있다. 정통 빈티지 인테리어를 실현하기 어려운 이유는 앤티크 가구의 가격이 상당 히 높게 형성되어 있을뿐더러 이를 구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공간 내 가구들 을 전부 빈티지로 맞춘다고 하면 웬만한 예비 창업자의 예산은 훌쩍 초과하기 십상이다. 따라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빈티지 인테리어는 실제로 오래 된 빈티지 가구와 소품을 사용하는 대신 일부러 오래돼 보이게 연출한 것이 많 다. 이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인더스트리얼 콘셉트를 접목 하는 것이다. 노출 콘크리트 천장이나 벽지 마감을 하지 않은 벽돌 내벽 등의 인더스트리얼 요소가 특유의 오래된 듯한 멋을 풍긴다. 최근에는 공간 전체를 빈티지풍으로 꾸미기보다 일부분에만 빈티지 포인트를 가미하는 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예를 들어 성수 <에이투비>는 전체적으로 모던한 분위기이지만 입구 쪽 벽에는 사용감 있는 소파와 여러 포스터, 액자, 옷걸이를 배치해 누군가의 방을 그대로 옮겨온 듯한 빈티지 느낌의 포토존을 만들었다. 이처럼 적은 비용으로도 특색 있는 빈티지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 는데, 그중에서도 조명은 빠져서는 안 될 핵심 아이템이다. 실제로는 오래되지 않은 가구라도 클래식한 디자인의 조명을 올려 두면 고풍스럽게 느껴진다.
 
 
Key Point!

· 너무 많은 소품은 마이너스
지나치게 많은 소품은 복잡하고 지저분한 느낌을 줄 수 있다.
 
· 주광색 조명보단 전구색 조명
환한 주광색 조명보다 따뜻한 전구색 조명이 빈티지의 맛을 잘 살린다.
 
· 오래된 물건도 다시 보기
낡은 수납장을 테이블로 사용하는 등 낡은 물건을 새롭게 재탄생시킬 수 있다.



ddabd0d7f7a9b4795861b1a34f8dddd9_1704416067_6765.jpg 

 월간커피
사진  월간커피

추천(0) 비추천(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